1. 공부기간과 공부시간
저는 19년도 12월 중순쯤 버스회사를 퇴사하고 20년도 1월부터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시험까지 5개월정도 공부했습니다)2.공부방법
대부분의 수험생 분들이 저랑 비슷한상황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3.동기부여
절대적이진않지만 이론상으로 경쟁률이 15:1이면 저의 경쟁자인 14명보다 하루하루 더 성실하게 지내야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루하루 가상의 14명과의 싸움을했던거같습니다.지금 후기를 보고계시는 예비 공무원후배님도 충분히 얼마든지 자격이 있으시고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의 배속을 낮춰 더 집중하고 이해가 될때 까지 그 파트을 반복하여 학습하였고, 이윤승 강사님께서 넣어두신 QR코드 영상을 보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도로교통법규는 학습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도로교통법규는 무조건 만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책 전체를 다 외웠습니다. 특히 암기가 잘 안 되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은 노트에 따로 정리하여 하루 공부를 시작 전, 그리고 마친 후 자기 전에 한번 씩 더 보면서 암기하였습니다. 또한 책 본문으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때에는 부록에 해당 법규항목들이 자세히 적혀 있기 때문에, 부록을 활용하여 공부하였습니다.
'0원 환급반'이라는 타이틀이 저를 사로잡았습니다. 환급이라는 단어가 단기간에 시험을 끝내고자 하는 열정을 만들어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무작정 원리를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이윤승 강사님의 인강을 돌려보며 어떻게 하면 쉽게 넘어갈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췄었습니다.
김진아 교수님의 도로교통법규 강의는 족집게 같은 느낌을 받았고 이해하기 쉽게 가르져 주셔서 공부하기가 수월했습니다. 왜 1타 강사님인 줄 조금은 알거 같았습니다.
동영상 애니메이션과 이해위주의 설명을 해주셔서 암기 양을 많이 줄여 주시는 수업 이였습니다. 그리고 시험에 나오는 중요 한 개념이나 문제를 잘 짚어주셨습니다.
역시 1타 강사님이 라는 것을 느꼈고 강의를 들으면서 인간적으로 겸손하게 수업하시는 모습도 감동 이였습니다.
그렇게 지내던중에 인터넷을 검색하던중 김진아 교수님의 짧은 강의를 보게 되었습니다. 간단명료하고 명쾌한 강의, 귀에쏙쏙들어오더군요. 에듀마켓에 가입해서 동영상을 시청하고 책을보니 내용이 이해가 되면서 독학으로는 제대로 공부를 할수는 없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에듀마켓에서는 운전직 공무원에 맞게 묶음 패키지를 구성하고 있어서 준비하기 편했습니다.
사회는 교수님이 정말 잘 가르쳐주셔서 편했고 실제로도 사회는 100점을 맞았어요.
경제를 특히 요약해서 외우기 쉽게 해주실 때는 정말 감탄했습니다.
법과 정치도 너무 장황하고 어려웠는데 잘 설명해 주셨고 사회문화도 핵심을 정말 잘 알려주셨어요.
김진아 교수 님의 강의를 믿고 따르다 보면 쓸데없는 것에 기억력을 소진하지 않고 정말 필요로 하는 것들로 알차게 암기할 수 있도록 배려하십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문제에 대한 해설이나 그 외의 문의사항이 있을 때면 늘 에듀마켓에서 제공하는 1:1문의를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두 강사님들이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강의 수강 후 복습을 하고 문제를 풀다 보니 점차 익숙해지는 저를 보았습니다.
강의를 듣고 혼자 복습을 하고 단원별 문제와 기출문제, 모의고사 등등 매일 반복을 하다 보니 점차 실력이 늘어가는 게 보여서 저는 공부를 재미있게 했었습니다.
제가 처음 준비하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강사님들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꼭 복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전직 정보 공유 카페 같은 곳을 보면 강의만 들으시고 스스로 복습을 안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공부는 강의도 중요하지만 결국 혼자 해서 내 것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예습은 안 하더라도 복습은 정말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11월말 부터 온라인 강의를 듣기 시작하였습니다.
공부 방법은 우선 자동차 구조원리는 이윤승 쌤께서 상세하게 설명 잘 해주십니다.
다만 제가 자동차 운전만하고 기계에 대해서는 1도 모르던 사람이라...
처음에는 들어도 뭔 말인지 잘 몰랐습니다.
근데 에듀마켓 인강은 원하는 만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계속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자동차 구조원리 기본강의 2회독에 아주 조금 이해 되었습니다.
강의 3회독 후 이제는 강의는 취약한 부분만 듣고 혼자 기본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기본 강의 듣고 복습하고 차츰 실력이 쌓일 때 쯤 300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자동차 구조원리의 경우 제가 시험을 잘 볼 수 있던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300제 문제풀이였습니다.
에듀마켓 운전직 패키지를 통해 저렴하게 기본강의와 300제 문제풀이까지 한번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운전직 준비하시는 분들 경력을 쌓고 계시는 분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노력은 보상 받을 수 있다". 입니다.
1.경력
2.인강
3.공부방법
먼저 자구는 주변에 정보를 들어보니 자구는 이해가 중요하다고 강의 외에 교수님들이 차 모형을 가지고 설명한 강의가 있으니 들어보시라고 조언해주셨는데 저는 시간이 촉박해 강의는 1회만 보고 책을 10회독 하였습니다.
책을 다 외웠고 합격하고 싶다는 의지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도교는 또 외우면 다 해결됩니다. 김진아 교수님이 알려주는 것만 잘 체크하고 외워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도교는 시험이 쉬운 탓도 있지만 김진아 교수님 덕분에 다 맞을 수 있었습니다.
사회
자동차구조원리
도로교통법규
평균 90점, 높지 않은 점수로 합격수기를 쓰는 것이 부끄럽긴 하지만 앞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몇 가지 당부를 드리자면 매일 꾸준한 루틴을 정해서 공부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몇 시간 공부하는지 신경 쓰지 마시고 본인만의 양과 시간을 정해서 꾸준히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푹 쉬면서 스트레스 관리도 하는 수험생활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2회 독을 마치고 모의고사 문제집, 기출문제집 등을 사서 문제 위주로 많이 풀었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다 보니 오히려 이론만 봤을 때는 어렵던 자동차구조원리도 이해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도 이론으로만 봤을 때는 나오지 않고 몰랐던 내용을 문제를 보니 알 수 있었습니다.
2회도 정도 이론을 꼼꼼히 하면 문제를 많이 푸는 게 어쩌면 해답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운전직은 문제집이 많지 않다 보니 풀었던 문제를 지우고 또 풀고 지우고 또 풀고를 계속 반복했던 거 같습니다.
1. 에듀마켓 강의 활용법
2.과목 별 학습 방법
1) 사회
2) 자동차구조원리
3) 도로교통법규
나만의 학습 계획표, 나만의 학습 노하우
자동차구조원리
이윤승 교수님의 강의의 장점은 강의를 하시면서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부분을 항상 강조하시고 집중적으로 강의해 주시며 이런부분은 우선적으로 학습 하였습니다.
또한 어려운 심화부분에 대한 파트역시 미리 공지하시고 기본기를 탄탄히 다진후 이부분을 학습하라고 말씀을 해주십니다.
도로교통법규
김진아 교수님이 항상강조하시는 도교는 무조건 만점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 하십니다.
그렇게 3년차에 접어들어 이윤승 교수님을 알현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자구 교수님들 강의를 들어봤었지만 수많은 수헙생들 사이에서 자구 = 이윤승 공식이 왜 성립되었는지 엔진 파트 시작과 함께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2년차에는 이해가 되지 않던 부분은 그냥 외우기만 하고 무언가 알수 없는 불안감에 휩싸인 상태로 시험장을 갔었는데 이윤승 교수님 강의를 듣고 3년차에 불안감 없이 시험장을 갈 수 있었습니다.
도교 김진아 교주님과 자구 이윤승 교수님 강의를 선택하시면 한가지 쉽/빠는 보장이 됩니다.
다른 어떤 강사들 보다 쉽고 빠르게 도교와 자구의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시험 전까지 여러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공부하실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될껍니다.
하지만 두 분은 밥상만 차려주시고 밥을 떠먹는 방법만 알려주실 뿐 밥은 본인들이 떠먹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운전직을 선택하셨으면 될때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묵묵히 매진하여 정말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1. 에듀마켓 강의 활용법
2.과목 별 학습 방법
1) 사회
2) 자동차구조원리
3) 도로교통법규
결론 : 틈틈히 공부해주고, 수첩에 메모해서 가지고다니면서 보거나, 일하거나 운전,운동할 때 노래말고, 강의를 틀어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나만의 학습 계획표, 나만의 학습 노하우
그후 올해 초부터 다시 준비하던중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준비했던 시험이 연기가 되어 1년의 인강 수강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김진아, 이윤승 교수님 강의는 몇번을 들었으니 다른 강사들은 어떻게 강의하는지 새로운 인강을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도로 교통법 강사 강의를 듣자마자 취소 환불했습니다.
잘못된 도로교통법을 강의 하였고 집중이 안되어서 다시 김진아 교수님 그리고 자동차구조원리는 박재열 교수님 패키지로 구매하여 반복 학습했습니다.
김진아 교수님 도로 교통법은 상당히 많은 시간 반복해서 들었고, 자동차 구조 원리는 처음 이윤승 교수님 강의로 기초를 다지고, 박재열 교수님 강의는 반복되는 강의와 문제풀이로 다소 이해가 어려웠던 몇가지 분야를 보완하였습니다.
공부하는 순서도 매일 사회 – 자동차 구조원리 – 도로교통법규 순으로 했었습니다. 시간은 4-4-2 에서 크게는 벗어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회 과목이 다행히 수능 때 선택했던 과목이랑 일치하여 조금은 수월했지만 자동차 구조원리가 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었습니다.
그리고 밤이 되고 마감 시간이 얼마 안 남을수록 더 집중이 잘 되었기 때문에 도로교통법규를 마지막에 빠짝 했었습니다.
강의는 기존에 있던 커리큘럼 대로 이론 강의를 듣고 문제풀이 강의를 들었었습니다.
시험은 자동차 구조원리 – 도로교통법규 – 사회 순서로 봤었습니다. 모의고사를 할 때부터 계속 그렇게 진행하였고 앞 두 과목을 10분안에, 사회 과목을 15분에서 최대 2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이 후 시간이 걸리는 문제나 다시 생각해볼 문제를 미리 체크해두었다가 다시 점검을 하고 마킹을 하고 나면 5분 정도 시간이 남게 되어 최종으로 한 두문제 정도를 고민하다 결정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제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에듀마켓, 그리고 김진아 교수님과 이윤승 교수님을 택한 것은 가장 훌륭한 강의를 효율적으로 해주신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수험생들을 상대로 돈벌이를 하려는 것이 아니고 무료 강의나 자료도 많이 배포해 주시고 강의도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었던 것이 든든했습니다.
운전직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도 선택과 집중을 잘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부 기간은 작년 11월부터 김진아+이윤승 교수님 패키지를 결제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는 다른 업체 강사님에게 들었습니다)
뭐든 처음 하는 일에는 익숙해지기 위해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강의를 들을 때 1회차에는 이런 수업이구나 하며 가볍게 이해하는 식으로 임했습니다.
2회차부터 완벽히 이해하도록 노력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시험을 한,두 달 앞두고는 도로교통법, 자동차구조원리 300제 + 사회는 각 직렬+ 경찰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로 실전연습을 하고 실수를 줄이 는 것에 초점을 두고 대비했습니다.
사회1개 도교1개 틀려서 가산점 포함 95.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자동차구조원리는 이윤승강사님의 인강만 5번정도 돌려봤습니다.
처음에 인강 2번정도 보고 문제 풀어보고 다시 인강보고를 반복했습니다.
이렇게하면 처음 인강 들었을 때 안 들렸던 것들이 들리기 시작해서 5번정도 보고 저는 300제랑 기출문제집 반복해서 풀고 다 풀면 다시 기본서 강의 보고를 계속 반복했습니다.
의외로 인터넷 강의를 보는 것은 지루함보다는 재미가 있는 일이었습니다.
도로교통법의 김진아 교수님, 자동차 구조원리의 이윤승 교수님, 사회의 김현철 교수님 세 분 다 지루하지 않게 기본서 내용을 차근차근 설명해주셨고 또 특히 중요한 부분을 다루실 때에는 ‘이 내용이 이런 식으로 많이 출제가 된다.’ 식의 수험생에게 아주 유용한 방식으로 섬세하게 짚어주셨습니다.
돌아가는 길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어려운 부분일수록 더 집요하게 파고드는 것만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면 지름길일 수도 있겠네요.
만만한 과목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사회의 경제 파트는 단순암기보다는 그래프나 자료 해석 능력이 중요했고, 도로교통법이야말로 암기로 시작해서 암기로 끝나는 과목이었습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자주 연습하고, 문제를 많이 풀고, 잊기 쉬운 개념을 계속 떠올려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또한 수험 과정에 있어서 지치지 않도록 무리하지 않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됐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교재 범위 안에서 나올 것이라는 기대 보다는 어떤 문제가 출제될 지 알 수 없을 변수에 대해 항상 걱정하시면서 숙지해야 할 것을 언급해 주시는데,
특히 이번 서울시 시험에서 LPG엔진 관련 ‘****’ 대목은 교재에는 없으나 인강에서 기출문제 풀이 과정에서 언급해주신 덕에 어렵지 않게 맞힐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문제에 대한 해설이나 그 외의 문의사항이 있을 때면 늘 에듀마켓에서 제공하는 1:1문의를 이용했습니다
.
답변을 받기까지의 소요 시간이 다소 긴 점은 개선해야 할 점으로 보입니다만 중요한 건 제가 모르는 부분에 대한 질문을 문의로 남기면 에듀마켓 담당자 분께서 각 교수님께 전달하여 명확한 답변을 수강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먼저 인터넷 강의로 1회독 하면서 이해할 부분,외워야할 부분을 캐치했고,
그 다음 기본서를 1회독 하면서, 별도의 노트에 공부할 내용을 쓰면서 정리했습니다.
노트를 만든 목적은 외워야 할 부분은 최소한의 분량으로 만들어 많이 봐야 머릿속에 잘 들어오고,
학교다니던 시절 공부를 할 때, 항상 쓰면서 외웠기 때문에 하던 방식을 그대로 활용했습니다.
팔아프고 미련한 방법일 수 있으나, 외우는 방식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처음 석달은 하루 5시간 정도 공부하며 기본적인 내용 파악,별도 노트를 만들며 암기 위주로 인강+기본서 회독,
그 다음 두달은 문제풀이하며 부족한 내용을 발췌해서 채워갔고,
마지막 한달은 하루 8시간 이상씩 전체 내용을 모두 보기 위해 문제 풀이 비중을 줄이고 기본서를 회독했습니다.
<저의 공부라이프>
1. 저는 하루 공부 시간을 정해두지 않았고, 식사 시간, 잠자는 시간(낮잠, 중간휴식 잠 포함) 빼면 무조건 책상에 앉아있었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들을 때는 처음 정배속으로 듣다가 전체 강의를 다 들으면(한 사이클) 다시 처음부터 1.1로 들으면서 또 한 사이클을 돌리고 총 2배속이 될때가지 돌려봤습니다.
2. 이후부터는 문제 풀이를 위주로 모의고사, 기출문제, 문제집 등을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지역마다 다르나 대구시는 2과목이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40문제 총 40분이 주어집니다.(3과목은 60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40분간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40분씩 집중하여 문제를 푸는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사회를 공부하면 40분 동안 집중! 과감하게 20분은 휴식, 도로교통법도 40분간 집중 공부!, 20분 휴식, 자동차구조원리 40분간 집중 휴식!을 하면서 시험장과 비슷한 환경이라고 스스로 주입하고 공부하였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40분간은 절대 공부에 집중하시고 20분간은 절대 휴식을 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시생은 체력과의 싸움입니다.
또한 본인의 환경이 여유가 없을 수도 있지만 핵심은 시험장에 들어갔을 때 제 시간안에 집중해서 다 풀고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루틴을 통해서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풀고 릴렉스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은 멘탈관리입니다. 때로는 회의감이 들고 때로는 좌절감이 들고, 때로는 정처없이 놀고 싶거나 우울함 등 다양한 감정의 기복이 시작됩니다.
공시생 대다수가 제일 힘들어하는 것이 멘탈 부분입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공부가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을 가지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부정적입니다.
그러니 부디! 본인 자신을 믿고 생활 루틴을 습관해서 꾸준히 본인의 공부 스타일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저도 스트레스는 많이 받았지만 그 와중에도 책상을 떠나지는 않았습니다.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반드시 책상앞에 앉아서 생각하고 휴대폰을 보건, 컴퓨터 게임을 하건 무조건 책상앞에 앉고 책은 펼쳐 놓으세요.
여러분 포기하지마시고 도전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윤승 강사님의 특징이라면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저같은 사람에게 전체적인 자동차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공부에 있어서 하나하나 세부적인 명칭 암기 같은 부분도 중요하지만 가장 큰 틀을 이해 하고 조금씩 확장해 나가는게 좋다고 생각하였고 선생님께서도 그 부분을 가장 강조하셨던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정말 피스톤도 몰랐던 저에게 자동차라는 기계를 알기 쉽게 설명 해주셨고 좋은 결과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김진아 선생님은 역시 1타 강사님 답게 정말 강의력에서 포스가 있습니다.
정말 1분1초 집중할 수 있게끔 설명을 잘 해주시고 또 법과목 특성상 외우는 부분이 정말 많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외우기 쉽게 잘 정리해주시고 암기 할 수 있게 길을 열어주십니다.
또 공부라는게 정말 지루하고 재미가 없는게 당연한데 강의를 듣다보면 아는 삼촌이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주시듯 너무 재미있게 강의를 해주십니다.
처음에는 저 높은 경쟁률 속에서 내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막연한 마음으로 시작을 했는데 교수님 들이 이끌어 주시는대로 공부를 하다 보니 점수가 올라가는게 눈에 보였고 조금만 더 하면 되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다보니 어느새 합격이라는 영광을 얻을 수 있는 날까지 왔습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하루에 3강씩 교육을 듣고 주말에는 복습 하는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래도 이해가 안되고 이거를 암기를 해야되는지 이해를 해야 되는지 정말 모르겠드라구요.
그때 강사님이 암기보다는 이해를 해야된다고 해서 저는 계속 강의 반복을 했어요.
그렇게 한달정도 지나니 강사님 말이 조금씩 이해가 되고 귀에 들어오고 있는걸 느꼈어요.
그렇게 2달정도는 강의만 듣고 반복했습니다.